신풍제약이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일부 사용내역 변경보고를 누락해 업무정지 7일에 들어간다. 사진 신풍제약 제공 [뉴스락]
경기도에 위치한 신풍제약 본사. 사진 신풍제약 제공 [뉴스락]

[뉴스락] 신풍제약이 중부지방국세청으로부터 세무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부지방국세청(이하 중부청)이 경기도 안산시에 위치한 신풍제약 본사에 조사 3국 요원들을 파견해 세무 관련 자료 등을 확보해 간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 신풍제약 세무조사의 경우 일반 정기세무조사와 다른 특별세무조사로 확인 되면서 조사 배경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중부청 조사3국은 서울청 조사4국과 마찬가지로 역외탈세, 비자금 형성, 리베이트, 횡령 및 배임 등 혐의에 대한 조사를 위해 긴급 파견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풍제약으로서는 지난 2016년 6월 세무조사에 이어 5년 만에 진행되는 큰 규모의 세무조사로, 당시 100억 원대의 추징금을 부과 받기도 했다.

주목할 점은 당시 국세청이 신풍제약 추징금 사유를 설명하면서 공장직원 초과 근무수당을 활용한 영업활동비 사용 등 리베이트 혐의를 일부 파악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신풍제약은 다음해인 2017년 조세불복 신청을 했지만 심판원은 이에 대해 국세청 조사로 인해 가공계상 등 혐의를 발견할 수 있었다고 보고 관련 신청을 기각했다.

때문에 이번 특별세무조사에서도 탈세·비자금 조성 의혹을 비롯 리베이트 관련 혐의 등을 파악하거나 이미 파악했을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신풍제약이 코로나19로 국내에서 크게 관심을 받고 있는 만큼 식약처, 한국거래소 등 기관들 간 연계 조사 가능성도 나온다.

이미 한국거래소는 신풍제약의 임상 진행 상황에 따라 주가가 폭등해 주가 부양 의혹 등이 나왔던 만큼 관련자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임상 관련해서 많은 얘기가 오고가고 있는 것을 알고 있고, 계속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라며 "현재 관련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지 등에 대해서는 말해주기 어렵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뉴스락>은 조사 진행 상황 등 신풍제약 입장을 듣고자 수차례 연락을 취했지만 끝내 답변을 듣지 못했다.

키워드

Tags #신풍제약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