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기획재정부가 KT&G의 사장 선임 과정에 개입하려 했다는 문건이 공개돼 의혹이 일고 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기재부는 지난 1월경 ‘KT&G 관련 동향 보고’ 문건을 작성했다가 같은 달 말에 폐기했다. 이는 지난 3월 사장 선임을 결정하는 KT&G 주주총회를 앞두고 작성된 것이었다.

해당 문건은 담배사업을 총괄하는 기재부 국고국 출자관리과에서 작성한 것으로, ‘현실적으로 정부의 사장 선임과정 개입은 불가능, 다만 기업은행(7.8% 지분)을 통해 사추위(사장추천위원회)의 투명·공정한 운영 요구’라는 내용이 있다.

또 2대 주주인 기업은행이 주주권을 행사해 비공개인 사추위의 명단과 절차를 공개하도록 요구하고, 우호세력 확보를 위해 외국인 주주(54%)를 설득해야 한다는 내용도 있다.

이외에도 ‘인도네시아 투자 관련 경영비리 의혹’, ‘대응방안 이사 2인을 사외이사로 충원요구’ 등이 적시된 걸로 보아, 백 사장을 압박하고 사외이사 자리를 늘려 기업은행이 추천한 인사를 앉힌 뒤 향후 인사에 영향을 주려 했다는 추측도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지난 3월 주총에서 기업은행은 백 사장 연임에 반대하며 사외 이사 증원 안건 및 특정 사외이사를 추천하게 해 줄 것을 요구하며 문건과 같은 내용의 입장을 보였다. 상부 전달 없이 즉각 폐기됐다는 문건 내용이, 실제로는 기업은행에 전달됐다는 의혹이 불거지는 대목이다.

기재부는 해명자료를 통해 “해당 문건은 담배사업을 관리하는 출자관리과 담당자가 담배사업법 적용대상 기관인 KT&G의 경영현황과 동향 등을 파악하기 위해 기업은행 등에 문의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라며 “KT&G 사장 인선을 압박하거나 사장인사에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 작성한 것이 아니다”고 밝혔다.

하지만 MBC 보도에 따르면 해당 문건과 내용은 실제 계획으로 실행되기 직전 기재부 최고위층까지 보고됐고, 기업은행은 정부와 사전 조율이 있었다고 인정했다.

이와 관련 당시 자료 작성과 연관된 기재부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해명자료에서 밝혔듯 주요거래업체인 KT&G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작성했을 뿐”이라며 “다른 담배사업을 하는 기업에 대해서도 필요에 따라 작성할 수 있는 것이 동향 보고 문서”라고 말했다.

문서를 폐기하려 했다는 의혹에 대해 관계자는 “의도적으로 폐기하려 한 것이 아니라 작성 후 필요가 없다 판단해 삭제한 것 뿐”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