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수도권 집중화’에 더해 ‘인구 고령화’ 등 각종 악재가 더해지면서 ‘지방 위기’를 넘어 이젠 ‘지방 소멸’까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지방 경제의 한축을 떠받치고 있는 금융 분야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는 더욱 크다. 심화되고 있는 수도권 집중 현상으로 지역 경제 기반이 줄어들면서 지방을 거점으로 둔 금융사들에게 위기론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방금융사들의 성장은 지역 경제의 흐름과 맥을 같이 할 수 밖에 없다. ‘지역 경제’라는 기반없이는 지역 금융을 담당하는 금융사들 역시 ‘존재의 이유’가 상실되기 때문이다.

이를 다시 말하면 지방금융사의 성장세를 통해 지역경제의 활성화 척도를 가늠할 수 있다.

<뉴스락>에서는 기획 시리즈 ‘지방금융이 살아야 지역경제가 산다’를 통해 우리나라 각 지방·지역경제를 받치고 있는 지방금융사들에 대해서 살펴봤다.

5편은 ‘창립 60주년’을 맞은 <수협중앙회>다.

임준택 수협중앙회장. 사진 수협중앙회 제공 [뉴스락 편집]
임준택 수협중앙회장. 사진 수협중앙회 제공 [뉴스락 편집]

수협중앙회, 올해 ‘공적자금 조기상환’ 의지 표명

수협은 지난달 31일 서울 송파구 신천동 수협본부 2층 독도홀에서 창립 60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사진 수협중앙회 제공 [뉴스락]
수협은 지난달 31일 서울 송파구 신천동 수협본부 2층 독도홀에서 창립 60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사진 수협중앙회 제공 [뉴스락]

수협중앙회는 수산업협동조합법을 근거로 지난 1962년 4월 창립됐다.

구조 자체는 농협중앙회 및 농업협동조합과 비슷하게 이뤄져 있다. 기본적으로 각 지역 수산업 종사자들이 출자해 지역수협을 설립하고 이들이 모인 연합체가 곧 수협중앙회가 되는 식이다. 물론 농협과 마찬가지로 지역수협과 중앙회는 각각의 별도법인이다.

규모면으로 살펴보면 전국 총 91개 조합이 설립돼 있다. 개소별로 지구별 70개소, 업종별 19개소, 수산물가공조합 2개소로 구성돼 있으며 조합원은 15만 8000명에 이른다.

수협중앙회는 농협중앙회와 유사하게 지난 2016년 12월 신용사업부문을 분할해 Sh수협은행을 설립했다. 수협은행은 수협중앙회가 100% 지분을 가지고 있으며 이밖에 자회사로는 수협노량진수산, 수협유통, 수협사료, 수협개발, 위해수협국제무역유한공사를 가지고 있다.

수협중앙회 역시 수협은행으로부터 배당금을 수익으로 얻고 있다. 다만 수협의 경우 ‘공적자금 상환’이 걸려있어 이를 전부 상환에 쓰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수협은 지난 2001년 정부로부터 1조 1581억원에 달하는 공적자금을 수혈받은 바 있다. 수협은 이를 오는 2028년까지 분할 상환하기로 했으며 상환해야 하는 공적자금은 7574억원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수협 입장에서는 한시라도 빨리 공적자금 상환이 이뤄져야 하는 셈이다.

수협 역시 이를 고심하는 듯 올해 창립 60주년 기념식에서 ‘공적자금 조기상환’을 역점 과제 중 하나로 선정했다.

수협중앙회는 지난 3월 31일 ‘창립 60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기념식에서 수협중앙회은 역점 과제로 △공적자금 해소 △유통구조 혁신 △노량진개발 착수 등을 내세웠다.

특히 공적자금 해소와 관련 2028년까지 예정돼 있는 공적자금 상환을 올해로 앞당겨 한시라도 빨리 수협은행으로부터 발생하는 수익을 어촌, 어업인 및 수산업 발전 지원에 쓰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임준택 중앙회장은 “공적자금을 올해 안으로 모두 상환해 협동조합 본연의 기능인 어업인과 수산업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수협은 올해 안에 충분히 공적자금 조기상환을 실현할 여력이 된다는 입장이다.

수협중앙회에 따르면 지난해 결산결과 수협중앙회의 세전이익은 395억원으로 역대 최고 기록이었던 2020년 348억원을 돌파했다.

내부에 적립하는 유보금과 기금 등을 포함하면 1205억원으로 사상 첫 1000억원을 돌파하며 뚜렷한 실적 성장을 거뒀다는 것이 수협중앙회의 설명이다.

전국 회원조합과 수협은행 역시 지난해 세전이익 1838억원, 2843억원을 각각 거두며 2020년(회원조합 934억원, 수협은행 2336억원)보다 각각 96.7%, 21.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협중앙회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공적자금 1조 1581억 중 현재 4000억원 정도를 상환하고 7000억원 정도 남아있다”며 “수협은행에서 매년 발생하고 있는 당기순이익이 2000억원~3000억원 정도와 수협이 가지고 있는 여유자금도 3000억원에서 5000억원정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부유보금액도 6000억원 정도 되며 또 지난해 매각한 대전 청사 매각수입금 1300억원 정도가 올해 수익으로 잡히게 된다”며 “이런 부분들이 갚을 수 있는 여력이 되다 보니 앞당겨 상환을 하려고 추진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관계자는 또 “방식에 대해서는 공적자금관리위원회나 예금보험공사와 계속 협의해 어떻게 상환해야 할지 스케줄 등을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수협중앙회, ‘CPTPP 가입 반대’ 수산업계 목소리 대변

4월 4일 진행된 CPTPP 저지 한국 농어민총궐기대회 안내문. 사진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제공 [뉴스락]

수협중앙회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에 대해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는 수산업계의 의견을 수렴하며 대응에 나서고 있다.

CPTPP는 △일본 △캐나다 △호주 △브루나이 △싱가포르 △멕시코 △베트남 △뉴질랜드 △칠레 △페루 △말레이시아 등 총 11개국이 참여하고 있는 협정으로 지난 2018년 12월 30일 발효됐다. 이 협정은 일종의 다자간 자유무역협정(FTA)으로 지난 2020년 기준 전 세계 교역량의 14.9%에 이르는 ‘메가 FTA’로 알려져 있다.

다만 이는 현재 국내 농어업계의 강한 반대에 부딪히고 있다. 업계는 이 협정에 가입할 경우 농수산업 및 농어업민에 심각한 타격을 줄 것이라는 우려를 표하고 있다.

특히 수산업계는 CPTPP 가입이 확정된다면 면세유 등 수산보조금이 중단될 뿐만 아니라 수산물 수입량이 크게 늘어 수산산업인들에게 큰 타격이 될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또 수산보조금 중단으로 어업경영비가 증가해 수산물 가격이 상승하면 결국 그 피해는 수산업인 뿐만 아니라 고스란히 국민 전체가 입게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수협중앙회 역시 지난 1월 정부의 일방적 CPTPP 가입 추진 결정에 대해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고 수산업을 말살하는 CPTPP 가입 방침 철회를 위한 대응활동을 추진하기로 결의했다.

지난 1월에는 대책위원회 및 대응단을 구성했으며 이후 △성명서 발표 및 언론 홍보활동 전개 △CPTPP 대응단 회의 개최 △CPTPP 대응단 실무회의 개최 △CPTPP 반대 현수막 게시 및 설문조사 실시 △CPTPP 대책위원회 개최 △더불어민주당 수산정책 간담회 △CPTPP 권역별 현장설명회 △어업인 생존권 사수 궐기대회 △해양수산부 주관 CPTPP 설명회 보이콧 및 반대집회 △CPTPP 공청회 참석 및 반대집회 △CPTPP 저지 한국 농어민총궐기대회 등이 진행됐다.

임준택 수협중앙회장도 이를 반대하는 어업민들의 현장 의견을 재확인하고 수산업계 의견을 적극 수렴해 총력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수협중앙회에 따르면 임 회장은 지난 3월 4일 제주도 한림수협을 현장 방문해 김시준 한림수협 조합장으로부터 CPTPP 가입과 일본 원전 오염수 방출에 반대하는 제주지역 어업인들의 여론을 전해 듣고 “수산현안에 대한 수산업계 의견들을 모아 새 정부에도 적극 건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전날인 3일 수협중앙회 제주본부에서 열린 경제사업 활성화 간담회에서도 임 회장은 “제주 수산업계의 의견을 모아 중앙회 차원에서도 차기 정부에 시급히 해결해야 할 수산현안 사항을 건의해 새 정부 수산정책에 반영토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4월 8일 열린 ‘제6차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에서는 ‘CPTPP 가입 추진계획’에 대한 안건이 논의됐다.

이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CPTPP 관련 “‘이번 정부내 기업신청, 다음 정부 가입협상’이라는 큰 틀에서 추가 피해지원 및 향후 액션플랜 등에 대해 최종 점검할 것”이라고 밝혔다.

Sh수협은행, 아쉬운 ‘지역재투자 평가 성적표’

2021년 은행 지역재투자 평가결과. 자료 금융위원회 제공 [뉴스락]
2021년 은행 지역재투자 평가결과. 자료 금융위원회 제공 [뉴스락]

금융사가 성장한만큼 이를 얼마나 지역경제에 환원됐는지를 알아볼 수 있는 지표로는 ‘지역재투자 평가제도’가 있다.

‘지역재투자 평가제도’는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지난 2018년 10월 도입방안이 발표된 이후, 2020년 처음 도입됐다.

이 제도는 지역 예금을 수취하는 금융회사가 지역경제 성장을 지원하도록 유도한다는 취지로 은행 및 대형 저축은행의 지역재투자 현황을 매년 평가해 평가결과에 따라 인센티브를 부여함으로써 금융자원의 지역균형 배분을 유도한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금융위는 지난해 첫 평가에 이어 올해 역시 2020년 실적에 대해 ‘제2차 지역재투자 평가’를 시행했다.

이번 평가에서는 은행권의 의견 수립 및 시뮬레이션 등을 거쳐 지표를 개선하고 평가위원회도 확대해 구성했다.

세부적으로는 코로나19 금융지원 노력 반영, 은행권역 점포폐쇄 감점 신설 등 지역경제 상황을 반영하기 위해 평가항목을 개편했다. 또 평가 내실화를 위해 민간위원장 선임 및 행안부 정부위원 추가 등 평가위원회를 확대 개편했다.

평가대상으로는 총 15개은행(시중 6곳, 특수 3곳, 지방 6곳)과 12개 저축은행이 포함되며 평가지역은 수도권을 제외한 13개 시‧도이다.

은행업감독규정과 상호저축은행감독규정에 따라 평가하며 평가항목으로는 △지역 내 자금공급 △중소기업 지원 △서민대출 지원 △점포 수 등 인프라 등 ‘정량평가’와 △코로나19 관련 금융지원 등 지역금융 지원전략 등 정성평가로 이뤄진다.

절차는 금감원의 정량평가와 지자체 추천위원의 정성평가 결과를 산정하고 민간위원장, 금융위·행안부·금감원·금융연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 보고를 통해 결과를 확정한다.

정부는 ‘지역재투자 평가결과’를 금감원의 경영실태평가 및 지자체·지방교육청 금고 선정기준 등에 활용하고 지역재투자 평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관련 기관들과 인센티브 확대방안에 대해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또 평가지표도 지역경제 상황 등을 감안하고 평가 타당성도 제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해 나갈 방침이다.

수협중앙회의 경우 핵심 계열사인 Sh수협은행이 지역재투자 평가에서 다소 아쉬운 결과를 받아 들었다.

‘2021년 금융회사의 지역재투자 평가결과 발표’에 따르면 수협은행은 전년도에 이어 2021년도 평가에서 최종 등급 ‘다소 미흡’을 받았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부산 ‘우수’ △대구 ‘우수’ △광주 ‘우수’ △대전 ‘양호’ △울산 ‘미흡’ △강원 ‘양호’ △충북 ‘다소 미흡’ △충남세종 ‘미흡’ △전북 ‘미흡’ △전남 ‘다소 미흡’ △경북 ‘다소 미흡’ △경남 ‘양호’ △제주 ‘양호’였다.

수협은행은 아쉬운 부분은 있다는 입장이다.

‘수협’이라는 조직 특성상 수협은행은 그 안에서 지역수협과 공존 및 상생 등을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그러나 평가 자체에서는 ‘수협은행’만 따로 평가됨에 따라 실질적으로 지역에 지원하고 있는 금융서비스에 비해 평가결과가 다소 아쉬운 점은 있다는 것이 수협은행의 설명이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수협은 회원조합들이 많은데 수협은행은 이들과 같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것들이 있고 (은행과 회원조합이)같이 영업을 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런 것들이 간과돼서 평가됐다는 부분에서 조금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