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 엘시티 더샵 투시도/사진=포스코 더샵 홈페이지

[뉴스락] 국세청이 부산 해운대 ‘엘시티 더샵’ 관련 금품 비리 의혹에 대해 특별세무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엘시티 시행사 청안건설과 시공사 포스코건설을 둘러싼 의혹에 정면으로 돌파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8일 사정당국에 의하면 지난달 말 국세청은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 요원들을 부산 해운대에 소재한 초대형 주상복합단지 엘시티에 사전예고 없이 투입해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조사4국은 특별세무조사를 담당하는 부서다.

이번 조사는 엘시티 시행사인 청안건설 이영복 회장이 회삿돈 705억원을 빼돌려 정관계 유력 인사들을 상대로 금품 로비를 벌인 비리 사건을 구체적으로 조사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 회장은 엘시티 사업을 진행하면서 허위용역 등의 방법으로 수백억대의 회삿돈을 빼돌리고, 수십 명에 달하는 정관계 유력인사에게 지속적으로 금품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엘시티 분양대행사 대표 A씨와 공모해 아파트 분양률 상승을 목적으로 엘시티 아파트 123세대를 매집한 혐의도 있다. 이 회장은 현재 재판에 넘겨져 1심에서 징역 8년을 선고받고 항소해 오는 17일 2심 선고를 앞두고 있다.

앞서 포스코건설 본사가 세무조사를 받은 데 이어 하청업체 제이엔테크의 세무조사, 이번 엘시티 세무조사 등 전방위적인 국세청의 조사가 본격화되면서 업계는 긴장감을 풀지 못하고 있다.

지난 3월 조사4국은 경북 포항에 소재한 제이엔테크 본사에 사전예고 없이 투입돼 세무조사에 필요한 자료들을 예치한 바 있다.

포스코건설의 협력업체인 제이엔테크는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 재임 시절 포스코건설로부터 약 2000억원대의 하도급공사를 수주하는 등 일감 몰아주기로 급성장한 기업이라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제이엔테크 세무조사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구속 수사가 진행되는 현 상황에서 당시 이 전 대통령의 비자금 조성 의혹에 연루된 포스코건설 관련 기업들에 대한 탈세추적의 일환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계자들은 분석하고 있다.

한편 이동조 제이엔테크 회장은 지난 2012년 파이시티 인허가 비리 의혹과 관련해 검찰의 수사 선상에 올라 한바탕 홍역을 치룬 바 있다.

이와 관련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시행사 측에서 행한 의혹에 대해 세무조사가 진행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포스코건설은 엘시티 세무조사와는 관련 없다”고 일축했다.

하지만 시공사인 포스코건설 역시 고용노동부 부산지청과의 향응 정황이 포착돼 경찰 수사를 받고 있으며, 지난 3월 엘시티 공사현장에서 부주의로 인한 대형사고가 발생한 만큼 이번 세무조사가 포스코건설로 확장돼 이른바 ‘엘시티 게이트’가 열릴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엘시티 세무조사의 주요 대상인 시행사 청안건설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세무조사 사실에 대해 알지 못한다”고 짧게 답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