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이온다 특별판 표지. 창비 제공 [뉴스락]
소년이온다 특별판 표지. 창비 제공 [뉴스락]

[뉴스락] 소설 '소년이 온다'가 이달 5·18 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다시금 화제다. 

'채식주의자'로 맨부커상을 수상한 한강의 장편소설 ;소년이 온다'는 이탈리아 말라파르테 문학상을 수상작이기도 하다. 

이 소설에 대해 문학평론가 신형철은 "한강을 뛰어넘은 한강의 소설"이라고 극찬을 아끼지않았다. 

최근 정세균 국무총리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그러니까 광주는 고립된 것, 힘으로 짓밟힌 것, 훼손된 것, 훼손되지 말았어야 했던 것의 다른 이름이었다. 피폭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 광주가 수없이 되태어나 살해되었다. 덧나고 폭발하며 피투성이로 재건되었다”는 ‘에필로그’를 인용하며 “5·18 당시 광주 시민들의 애통함이, 피눈물이 책을 온통 적셔옵니다”라는 독후감을 남기는 등 그간 많은 독자들에게 광주의 상처를 깨우치고 위로하는 문학적인 헌사로 높은 관심과 찬사를 받아왔다.

'소년이 온다'는 ‘상처의 구조에 대한 투시와 천착의 서사’를 통해 한강만이 풀어낼 수 있는 방식으로 1980년 5월을 새롭게 조명하며, 무고한 영혼들의 말을 대신 전하는 듯한 진심 어린 문장들로 5·18 이후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묵직한 질문을 던지고, 여전히 5·18의 트라우마를 안고 힘겹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위로하는 작품이다.

출판사 창비에 따르면 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특별한정판을 새롭게 선보이기도 한 '소년이 온다'는 2014년 출간 이래 40만부가량 판매되었으며, 최근의 관심과 분위기에 영향을 받아 19일 현재 인터넷서점 알라딘 종합 베스트 1위, 예스24 종합 베스트 2위에 오르는 등 베스트셀러 순위에서 역주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